오늘은 Unity Cloud Build 에 대해서 설명 드립니다.
UCB는 소스제어 프로그램 (외부) 또는 Collaba를 통한 소스 및 리소스를 바탕으로 빌드를 진행하는 시스템 입니다.
1. 무료 입니까?
- 처음 해본 바로는 한달은 무료 / 다음달 부터 9000원 정도의 월 결제가 필요합니다.
2. 유료로 이용하면서 쓸만한가요?
- 개인적으로 매달 9천원은 아깝다고 생각하지만 (매일매일 빌드를 하지 않기에) 빌드를 하는 측면에서보면 충분히 지급해서 사용할 만 합니다.
3. 장점은 무엇인가요?
- Unity에서 스위치 플랫폼을 하지 않아도 IOS,AOS 등 다양한 플렛폼을 빌드할 수 있ㄷㅏ.
- 빌드 중 Unity를 사용할 수 있다.
- 협업을 하는 프로젝트에서는 더 큰 힘을 발휘한다.
4. 단점은 무엇인가요?
- 소스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한다. (Bitbucket OR collaba 그 외)
- 초기에 세팅이 필요하다. (좀 많이 필요하다, 막힘 없이 한다면 1~2시간 / 초보자는 하루잡는게 맨탈건강에 이롭습니다. )
- 느리다. 약 5배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.
- IOS의 경우, Application Loader를 사용해야한다.
그래도 사용해보면 나름 편합니다.
[적용 단계]
1. 다음 플로우를 따라한다.
Unity 자습서에서 제공하는 단계를 따라하면 무리 없이 진행이 되었습니다.
한글 번역한 다른 페이지도 공유하오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.
최신 sourceTree와는 인터페이스는 차이가 있었지만 흐름을 보면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.
[유니티 공식]
https://unity3d.com/kr/learn/tutorials/topics/cloud-build/creating-your-first-source-control-repository?playlist=17866
[개인 번역 페이지]
http://lonpeach.com/2017/03/10/unity-cloud-build/
[주의 사항]
- 위 버전들이 과거이다보니 뭐가 좀 달랐습니다.
- Unity 팀즈 어드밴스드를 사용하지 않으니 프로젝트에서 Cloud Build가 활성화 되지 않았습니다.
- 한달은 무료이니 사용해보시고 취소하시면 됩니다.
2. IOS 빌드
[IOS빌드 시 주의 사항]
P12.file 이 필요합니다.
http://devgom87.tistory.com/58
제가 이거저것 보고 간락하게 정리는 하였습니다.
저욱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다른 구글링을 보시는게 좋을 듯합니다.
3. 공통 주의 사항
Player Setting 미리 하기
- xcode 및 cocoapob을 사용하셨더라면 마지막 단계에서 이것 저것 세팅을 하셨을 겁니다.
하지만 해당 방식은 미리 세팅을 모두 해야합니다.
버전, 번들ID, 아이콘 등
기타 문의 사항은 댓글 또는 dev.blackgom@gmail.com 으로 문의 주시면 아는 한에서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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